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파이어폭스(리눅스) 에서 예쁜 한글 폰트 사용하기
    Computer/linux 2007. 8. 8. 22:13
    한글 폰트를 리눅스에서 예쁘게 보이게 하기가 생각보다 쉽지는 않다.
    참 오랬동안 삽질을 계속하던중에 적당히 사용하고 있었는데..

    Gran Paradiso Alpha 7   를 우분투 페키지가 아닌 바이너리 화일을 받아서 실행해보니
    한글 굴림 폰트가 뭉게진다. 뭉게진다라는 표현이 적절할지가 모르겠다. 특정 홈페이지에서
    마우스를 올리면 글자가 나타나지만 마우스를 내리면 글자가 사라지는 현상이였다.
    이전에 컴파일 버전 혹은 바이너리 파이이폭스를  사용할때 생기던 문제였으나 귀찮아서
    해결책을 찾지 않고 패키지로 사용했었다. 이상하게 우분투 페키지 파이어폭스는 그런 문제가 없었다.

    뭐 파이어폭스가 느려질대로 느려진다고 생각도 들고, 이전 환경 ~/.mozilla 에 있던 것 중에 중요한 화일 몇개만(cert8.db, key3.db, secmod.db, signon2.txt, and bookmarks.html) 복사한후에 프로파일을 새로 만들고나서 홈 디렉토리에 있는 .fonts.conf 화일을 수정했다.


    emacs에서 syntax highlighting 이 안되서 .fonts.xml화일로 바꾼후 작업했다. 대충 인터넷에서 좀더 깨끗한 폰트를 다운 받고 (맑은 고딕) 구글에서 뒤적뒤적하니 리눅스에서 글꼴 설정이라는 블로그가 있어서 참조했다.

    파이어폭스를 실행한 후에
    Edit-> Preference -> Content -> Advanced -> Allow pages to choose their own fonts, instead of my seletctions above를 해지한다.

    01

    그런후에 다시 실행을 하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설정은 firefox 뿐 아니라 pidgin에도 영향을 미친다. (개인 계정의 폰트 설정에 영향을 미침)
    실제로 한글 입력및 출력을 사용하는 응용프로그램이 두가지 밖에 없어서......

    댓글

Designed by Tistory.